ecsimsw

2021.10.17 / 내가 꿈꾸는 프로그래머로서의 삶 본문

2021.10.17 / 내가 꿈꾸는 프로그래머로서의 삶

JinHwan Kim 2021. 10. 17. 03:56

좋아하는 것

어렸을 때부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했다. 책장에는 추리 소설이나 퀴즈 책만 있었고, 장기, 체스가 세상에서 가장 재밌는 게임이었으며, 수학 문제를 푸는 희열에 중고등학교 때는 솔직히 수학만 했다. 풀이를 고민하고 딱 해결했을 때의 그 쾌감, 그리고 그걸로 주변 친구들에게 받던 인정이 그렇게 좋았던 것 같다. 다른 어느 때보다 재밌었다.

 

문제 푸는 것만큼이나 뭔가를 만드는 것을 좋아했다. 죄다 과학자나 대통령을 꿈꾸던 주변 친구들이 하나둘씩 현실적인 장래희망을 갖게 될 때 까지도 나는 발명가를 꿈꿨다. 매일 작은 수첩과 그 크기의 샤프를 들고 다녔던 기억이 난다. 갑자기 드는 생각을 기록하고 싶어서. 그 작은 샤프도 내가 만들었었다.

 

그리고 사람을 좋아한다. 그냥 사람들과 함께 하는게 너무 재밌다.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웃고 떠들면서 행복함을 느낀다. 사람들이랑 어울리면서 에너지를 얻고, 내가 얻은 에너지를 그 사람에게도 전달해주고 싶다는 욕구가 큰 것 같다. 

 

대단한 사람과 행복한 사람

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대단한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없다. 사람들 앞에서 콧대를 세울 수 있는 직장이나 연봉을 바라지도 않고, 한 분야에 일인자가 되어 유명해지거나, 다른 사람의 위인이지 않아도 된다. 지금 당장은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 조금 덜 대단해도 행복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는 꿈을 꾸고 있다.

 

문제 사항을 해결하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면,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다면,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고 그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면, 정말 그걸로 만족스런 삶이 될 것 같다.

 

그저 즐겁게 개발하고 싶다. 직장이나 연봉, 유명세는 그 부가적인 가치가 되지 주가 되는 요소가 되진 않았으면 한다. 

 

내가 꿈꾸는 프로그래머로서의 삶

'문제에 골머리를 써도, 딱 해결하고 맥주 한잔하면서 시원한 마음으로 개발 얘기할 수 있는 하루를 보내고 싶다'

'당신이랑 같이 일할 수 있으면 연봉이 조금 적더라도 그 회사 갈 것 같다.'

'수익이 적더라도 내 아이디어로 사용자를 만들 수 있으면 만들면 정말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 같다.' 

 

해오던 말들인데 이번 글쓰기 덕분에 생각났다. 내 가치관을 보여줄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한다. 머릿속에 있는 가치관인데 글로 쓰려니 어색하기도 하고, 다른 사람이 읽는다니 부끄럽고 오글거리기도 하고. 그래도 뭐 이제 막 공부 시작해서 이슈 터는 게 최고로 재밌는 개발 꿈나무가 그럴 수도 있지. 

 

결론은 다 필요 없고 일을 즐길 줄 아는 개발자로 살고 싶다는 것.

그저 오늘에 행복을 느끼며 재밌게 일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.
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