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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추상화 / 퍼포먼스 본문
컴퓨터 구조의 8가지 위대한 아이디어
1. Moore : 18~24개월마다 칩에 직접되는 소자의 수가 2배가 된다는 법칙
2. Abstraction : 하위 수준의 구현을 숨김으로 상위 수준의 설계 단순화
3. Common work faster : 자주 생기는 일은 더 빠르게 처리
4. Parallelism : 병렬적으로 작업을 처리하여 선능 개선
5. Pipelining : 프로세서에서 성능을 높이기 위해 명령어 처리를 단계별로 동시에 수행하여 병렬화를 시킴
6. Prediction : 예측으로 미리 일을 수행하는 것이 평균적으로 더 빠른 경우가 있다.
7. Hierarchy of Memories : 메모리에 계층을 둠
8. Dependability : 장애 발생 시 대치할 수 있는 여유분을 둠
컴파일러, 어셈블러
- 컴파일러 : 프로그래밍 언어와 어셈블리 언어 사이의 변환기
- 어셈블러 : 어셈블리 언어와 기계어 사이의 변환기
추상화
- ISA : 명령어 집합 구조, 하드웨어와 최하위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
- ABI : 명령어 집합 + 운영체제 인터페이스
Performance 결정 요인
1. 알고리즘 : 소스 프로그램 문장 수, 입출력 작업 수
2. 프로그래밍 언어, 컴파일러, 컴퓨터 구조 : 명령어 수
3. 프로세서와 메모리 시스템 : 명령어의 실행 속도
4. 입출력 시스템 : 입출력 작업의 실행 속도
Power Wall
- 더이상 퍼포먼스 향상을 위해 전력을 낮추는 것, 발열을 낮추는 것이 불가능해졌고, 이런 소비 전력과 냉각 문제가 퍼포먼스 성장의 정체를 야기했다는 이론.
- power wall 상황에서 퍼포먼스를 끌어올리기 위해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집적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생산하였고, 이때의 프로세서를 '코어', 코어가 집적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'멀티코어 마이크로프로세서'라고 부르기 시작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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