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ransition
- Mecanim으로 애니메이션을 처리하면서 각 모션 사이의 관계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Transition 방식과 Blend Tree 방식 중 Transition 방식을 공부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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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ransition
- Transition 방식은 애니메이션 동작의 전이를 변수나 클립의 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방식이다.- state machine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간의 전이 관계를 설정한다. 한 노드를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 후 Make Transition을 눌러 원하는 다음 state에 두면, 화살표로 애니메이션간 관계가 표시된다. 화살표는 해당 transition을 누르고 delete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삭제 가능하다. -
Parameter
- Bool, Int, Float, Trigger 타입의 변수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의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.아래 사진처럼 bool 타입 IsWalk 변수를 생성하고 Idle에서 Walk로 가는 transition에 condition을 IsWalk가 true 일 때로 설정하여 IsWalk 변수가 True면 Idle에서 Walk로 애니메이션이 전환되도록 한다.반대로 Walk state에서 Idle로 가는 transition에는 IsWalk 변수가 false일 때로 설정하여, 변수에 따라 Walk 동작과 Idle 동작을 전이시킬 수 있다.- animator의 변수는 다음처럼 animator component에 접근 후 SetBool/ SetFloat / SetInteger / SetTrigger 메소드를 활용할 수 있다.Animator animator = GetComponent 인스펙터의 Has Exit Time 속성을 언체크하는 것으로 기존 애니메이션의 Exit Time 지속 없이 변수에따라 바로 다음 동작이 실행되도록 한다.(); animator.SetBool("IsMove", false); - 전이 화살표를 누르면 인스펙터에서 애니메이션 전이 시간을 조절하여 부드러움을 조절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