ecsimsw

Trail renderer / Particle system 본문

Trail renderer / Particle system

JinHwan Kim 2019. 2. 8. 10:02

Trail renderer / Particle system

- 총알이나 검 등의 궤적을 그리는 방법과 화염이나 구름 등의 효과를 다루는 방법을 공부하였다.
  • Trail renderer
    - Trail renderder 은 오브젝트의 궤적을 표시하는 컴포넌트이다. 궤적을 표현하고자 하는 오브젝트의 인스펙터에서 trail renderer을 검색하는 것으로 컴포넌트를 추가할 수 있다.

     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면 다음처럼 분홍색으로 궤적이 표시될 것이다. 여기에 material을 추가하는 것으로 궤적의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다.

      Time 프로퍼티는 렌더링 지속 시간을 의미한다. 작을수록 더 짧은 시간 동안 렌더링이 유지된다. Width는 렌더링 폭을 의미한다. 궤적의 폭과 굴곡을 조절할 수 있다.

  • Particle system
    - Particle System는 불꽃이나 구름 등의 작은 입자를 다룰 수 있는 컴포넌트이다. 씬 안에 다수의 작은 2D 이미지를 생성하고 애니메이션하여 액체, 구름 및 불꽃을 표현한다.

     위처럼 이미 에셋으로 제작된 WildFire 파티클 프리팹을 Test_char의 자식으로 두고, 스크립트에서 호출한다. 호출은 GetComponentInChildren 메소드를 이용하였다. 이는 해당 오브젝트의 컴포넌트나 depth-first searching을 통해 가장 먼저 검색된 컴포넌트를 반환한다.
    ParticleSystem WildFire = GetComponentInChildren<ParticleSystem>(); WildFire.Play();

    Duration : 시스템이 실행되는 지속 시간을 결정.
    Looping : 시스템 주기를 계속 반복.
    Start Delay : 시스템 활성화 후 방출 시작 전까지의 딜레이.
    Start Lifetime : 파티클 초기 수명.
    Start Speed : 파티클 초기 속도.
    Start Size : 각 파티클 초기 크기.
    Start Rotation : 파티클 초기 회전 각도.
    Start Color : 초기 색상 설정.

    - Start Lifetime, Speed, Size, Rotation 은 Random between two constans 속성을 사용하면 두 값 사이의 랜덤 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.

'Etc > 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udio Listener / Audio source / Audio Clip  (0) 2019.02.10
Scale Factor / Uniform Scale/ Collider capability  (0) 2019.02.08
Gizmos / Serialized / Debug  (0) 2019.02.07
Light / Shadow  (0) 2019.02.06
Local Coordinate  (0) 2019.02.04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