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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aterial / Texture

JinHwan Kim 2019. 1. 30. 18:03

Material / Texture

  • Material
    - Material은 오브젝트의 디스플레이 방법을 정의하는데 사용된다. 3차원에서 빛이 오브젝트에 닿아 재질, 색 등에 의해 출력되는 것을 Rendering 이라고 하는데, 이 렌더링에 있어 오브젝트의 속성을 정의해두는 것이 Material 이다.

      이런 오브젝트의 렌더링을 담당하는 컴포넌트가 Mesh Renderer이고, Materials 속성에서 렌더링에 사용할 Materials 목록을 정의 할 수 있다.
    메시 렌더러는 메시 필터에서 지오메트리를 가져와 오브젝트의 Transform 컴포넌트에 정의된 위치에 지오메트리를 렌더링한다.

      오브젝트의 Inspector에서 Mesh Renderer _ Element 옆 작은 원을 클릭하여 material을 import 할 수 있고, material을 직접 오브젝트에 드래그 하는 것으로 바로 Mesh Renderer에 넘겨 줄 수 있다.

      Material의 Inspector로 텍스처 이미지를 로드하거나 텍스처 대신 직접 색을 입히고, metallic 이나 smoothness 속성을 설정할 수 있다.
  • Texture
      texture은 오브젝트 / 모델의 표면에 매핑할 이미지 파일을 의미한다. 유니티는 PSD, PNG, JPEG, TIFF, GIF, BMP, TGA 등 다양한 포맷의 이미지 파일을 텍스처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, 이를 압축하고, 압축을 해제하여 사용 가능 하도록 한다. (이때, 텍스처의 가로 세로 크기가 2^n 형태일 때 압축/해제 속도가 가장 빠르다.)
      텍스처는 프로젝트 material의 요소로 담겨 모델에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낸다.

      Material의 Inspector에서 Albedo 옆의 작은 원을 클릭하여 텍스처를 material에 import 할 수 있고, 텍스처를 직접 오브젝트에 드래그하는 것으로 새로운 Material을 생성하고 곧바로 텍스처를 넘겨줄 수 도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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